본문 바로가기
리뷰

2022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Part.2 (by 트렌드 코리아 2023)

by 둥이_아빠 2023. 5. 10.
반응형

6.     제로음료

음료시장은 0칼로리, 락토프리, 설탕 제로 등 덜어 내기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주류 시장 또한 저열량 제품, 무알콜, 무당료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 하고있다. 이렇게 제품이 다양해 진 이유는 행복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회식 감소와 강압적 음주 문화가 많아 사라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적당히 즐기는 음주 라이프에 방점을 찍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 될 것으로 보인다.

 

 

7.     이색 주류

주류 시장의 가치가 가성비에서 가심비로 변화 되고 있다. 병당 1만원 넘는 소주가 등장하면서 소주 업계에 프리미엄 시장이 활짝 열렸다. 이러한 인기는 주류 회사로 하여금 더 다양한 프리미엄 소주를 출시 하게 만들었다. 소주 뿐만 아니라 위스키, 와인과 같은 고급 주류에 대한 인기도 함께 커지고 있다. 소비자가 이색 주류를 즐기게 된 배경은 혼술, 홈술 문화의 확산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취하기 위한 술이 아니라 즐기기 위한 술로 개념이 바뀌면서 칵테일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취향을 살린 나만의 레시피를 완성하면서 차별화된 맛과 재미를 추구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위해 이색 주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통 업계의 각축전이 펼쳐질 전망이다.

 

 

8.     셀프사진관

MZ세대가 주로 찾는 강남과 홍대 일대를 가보면 다양한 브랜드의 셀프사진관을 흔히 볼 수 있다. 즉석사진관의 대표주자인 인생네컷증명네컷’, ‘PP네컷(프로필 사진)’을 새롭게 출시하면서 실용성을 더했다. 동네 사진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어 10~20대 학생들의 방문율이 높다. 셀프사진관의 열풍은 대면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직접 만나 소통하고 함께 체험하는 일상의 소중함을 만끽하기 좋은 놀이 장소로 인지 되고 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셀프사진관은 인건비 절약으로 높은 수익성 기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더욱 열풍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 시키는 컨셉, 사진 인화 기술의 발전등 새로운 사진 문화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9.     새치샴푸

모발관리 제품 업계의 새로운 강자로 새치샴푸가 등장했다. 중소기업이 이끌고 있던 새치샴푸는 기능성 제품으로 입소문을 타면서 미국과 한국에 상당한 매출을 올렸다. 대기업과 제약 회사가 후발 주자로 참여 하면서 제품도 다양해 졌다. 이 열풍의 중심은 젊게 살고 싶은, 자기 관리의 일환으로 미용 소비를 즐기는 4060세대 소비자가 있다. 더불어 탈모 및 백모 현상으로 일찍이 헤어에 관해 고민하는 2030세대들이 늘어 남으로써 기능성 샴푸가 포함된 국내 헤어케어 시장은 급성장 하였다. 제품의 안정성 논란으로 소비자를 주춤하게 하였지만 보증된 기능과 소비자의 안전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꾸준히 이어진다면 앞으로의 헤어제품 시장은 밝을 전망이다.

 

 

10.     도심 근교 대형 카페

엔데믹 이후 여유를 찾는 사람들의 발길을 가장 많이 모은 곳은 대도시 근교에 있는 대형 카페였다. 이들 카페는 쇼핑몰 건물 내에 입점해 있는 여느 카페들보다 매장이 훨씬 크다는 특징이 있다. 초대형 카페로 몰리는 가장 큰 이유는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가벼운 국내 여행이 일상화 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반려동물 인구가 많아진 것도 초대형 카페의 확산을 이끄는 중요한 배경이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펫펨족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겨 주말과 휴일에도 함께 하고자 하는 수요에 따라 반려동물과 동반 입장이 가능하며, 충분히 뛰어놀 수 있는 넓은 장소들을 선호하게 된 것이다. 삭막한 도시에서 벗어나 근교에서 새로움을 찾을 수 있는 문화생활 거점인 초대형 카페의 인기는 높아질 전망이다. 나아가 획일화에서 벗어난 초대형 카페만이 갖을 수 있는 컨셉팅에 더욱 기대를 걸게 될 것이다.

음료시장은 0칼로리, 락토프리, 설탕 제로 등 덜어 내기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주류 시장 또한 저열량 제품, 무알콜, 무당료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 하고있다. 이렇게 제품이 다양해 진 이유는 행복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회식 감소와 강압적 음주 문화가 많아 사라지고 있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적당히 즐기는 음주 라이프에 방점을 찍는 현명한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 될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