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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뉴디맨드 전략(by 트렌드 코리아 2023)

by 둥이_아빠 2023.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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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상향 표준화되는 시장 상황에도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만들어 내는 수요 창출 전략을 뉴디맨드 전략이라고 한다.

 

소비자의 수요 발생 배경과 방법

  발생 배경 만들어내는 방법
교체 사용하고있던 상품을 바꾸고자 할 때 1. 업그레이드 하기 : 지금 사용하는 상품보다 좋아질 때
- 기능과 폼팩터(제품의 외형)의 업그레이드
- 지속적 업그레이드
2. 컨셉 덧입히기 : 사용하는 제품에 새로운 의미가 덧붙여질 때
- 환경 컨셉
- 프리미엄 컨셉
3. 지불 방식 바꾸기 : 가격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질 때
- 할부, 렌탈, 구독, 후불, D2P
신규수요 가지고 있지 않던 상품을 새롭게 구매 할 때 1. 전에 없던 상품 : 파괴적 혁신을 통해 생태계를 형성하는 상품
2.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 기존 제품의 카테고리를 벗어나는 상품
3.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상품 : 세밀하게 나뉜 나만의 상품
- 사람 기반
- 상황 기반

 

1. 교체수요

 

l 기능과 폼팩터의 업그레이드

USP(Unique Selling Proposotion)가 자잘한 여러 장점들 보다 단 하나USP가 더 효과적이다.

사례 : 심전도, 혈압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스마트 워치, 저당 밥솥, Z플립과 Z폴더, 날개없는 선풍기

 

l  지속적 업그레이드

휴대폰 – OS 업그레이드

자동차 – OTA(Over the Air)기술 : 무선으로 수정, 추가, 삭제를 통한 업그레이드

가전제품 - UP가전 : 자사 앱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업데이트 할 수 있고, 신규 UI, 사운더, 그래픽 콘텐츠 등을 언제든지 받을 수 있다.

 

l 환경 컨셉

사례 : 볼보 – 모든 부품을 자사 또는 공급 업체가 사용 또는 재사용, LG전자 – 폐가전 기기에서 추출해 만든 재생 플라스틱 사용

 

l  프리미엄 컨셉

프리미엄과 럭셔리 개념의 차이 : 럭셔리는 역사와 전통에 기반한 고급형 브랜드로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등 소위 명품이 이에 해당된다.

이와 달리 프리미엄은 일반 제품을 만들어 왔지만 기술력을 동원해 탁월한 품질의 상품을 생산해내는 경우를 말한다.

사례 :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LG전자 시그니처

 

l 렌탈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하는 것에 비해 경제적 부담이 적기 때문에 해당 상품에 대한 유입이 커진다.

사례 : 코웨이 정수기

 

l 구독

1. 소프트웨어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계속적 이용과 같은 권한 부여형

2. 화장품, 민속주처럼 매달 새로운 상품이 도착하는 추천형

3. 면도기, 기저귀처럼 같은 상품이 정기적으로 도착하는 배송형

 

l 후불

BNPL(Buy Now Pay Later), 선구매 후지불서비스로 결제 업체가 먼저 물건값을 가맹점에 전액 지불하고, 소비자는 결제 업체에 그 물건값을 2주에 걸쳐 나눠 내는 방식이다. 신용카드 할부 결제와 흡사해 보이지만 신용등급을 따지지 않고 18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l D2P

보상 판매혹은 교체 판매

사례 : 이케아의 바이백 서비스, 까사미아 익스체인지

 

2. 신규수요의 창출

전에 없던 상품

파괴적 혁신은 소비자들의 인식, 제반 인프라의 조성, 정부의 규제와 지원 등이 어우러져 하나의 생태계가 구축됐을 때 비로소 시장에 안착 할 수 있다.

 

l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상품

사례 : 위니아 딤채의 김치 전용 카테고리, LG전자 스타일러 슈케이스,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커 와 삼성카드와의 협업

 

l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 상품

나에게 더 적합한 제품 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제품

사례 : 장애인용 브래들리 시계, 일본의 수건 브랜드 더 타월의 남성용 수건과 여성용 수건의 구분 제작, 아베다 샴푸전 샴푸후 사용 브러쉬 구분, 삼성전자 게이밍 스크린 오디세이 아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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